부산연인요양병원 홈으로 가기

암치료프로그램

암요양치료

항암면역치료

저희 좋은부산병원에서는 양 한방 협진진료를 통한 치료시너지 효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양 한방 협진을 통해 정확한 치료 및 관리가 이루어져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저렴한 부담으로 양한방 동시진료를 실시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01미슬토주사요법

암에 대한 여러 가지 면역요법 중 미슬토 요법은 가장 많이 연구되어 있으며 널리 쓰이는 요법입니다.
미슬토(Mistletoe)는 겨우살이 기생식물로 한겨울에도 아름다운 파란 잎사귀를 지니고 있어 예로부터 유럽에서 크리스마스 장식과 약초로 쓰여 오던 식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생하며 한방에서 '상기생' 으로 부르는 약제이기도 합니다. 20세기 초 독일과 스위스에서 암치료를 위해 미슬토 추출물이 임상적으로 쓰였으며 1960년대 초에 스위스 알레스하임의 루카스병원에서 본격적인 암치료에 도입되어 자연면역학적 접근에 획기적인 성과를 올린 바 있습니다. 미슬토는 여러 유럽의 제약회사들에 의해 추출, 가공되어 헬릭소, 아브노바의 상품명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2,500여 편이 넘는 연구논문들이 발표되어 미슬토요법은 면역요법 중에 가장 효과가 확실하고 안전하며 믿음직스러운 치료법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습니다.

02고용량비타민요법

한국영양학회가 정한 비타민C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100㎎. 하지만 노벨화학상을 받은 라이너스 폴링 박사는 1960년대 후반부터 비타민 연구에 몰두하여 하루에 최대 1만㎎의 비타민을 복용하면 암 환자 생존기간이 13~21배 연장되고 감기도 빨리 낫는다고 발표해 세계적인 비타민 바람을 몰고 왔습니다. 여러 군의 비타민, 엽산, 마그네슘, 망간, 키토산, 클로렐라 등 천연에서 추출한 식품 성분들을 주사로 주입하고, 식이요법을 병행토록 해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물질들은 우리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생리물질들의 생합성을 적극적으로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몸은 안전하고 강력한 작용을 하는 생리물질을 만들어 신체의 불균형과 부조화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03셀레니움 요법

셀레니움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호르몬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관여하는 중요한 효소이며 동시에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유리기의 공격으로부터 갑상선을 보호하여 갑상선암이나 결절의 발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또, 중요한 미네랄로써 수은과 같은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셀레니움이 부족하면 근육통, 관절통을 비롯하여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잘 부러지고 손톱과 발톱에 흰 반점이 생깁니다. 성적으로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자가면역 갑상선질환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암 환자의 경우 셀레늄이 결핍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셀레늄의 양이 적을수록 치료 성공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셀레늄 농도가 높을수록 항암치료 효과가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나 암 진단시, 수술시, 항암치료시, 집중치료시, 사후관리시 각각 용량을 다르게 하여 매일 셀레늄을 섭취하는 것이 암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셀레니움은 하루에 400마이크로그램이 하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독성의 위험이 있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셀레니움의 일반적인 부작용 증상으로는 우울증, 불안증, 구토와 메스꺼움, 탈모증상이 있으며, 숨쉴 때 마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셀레니움이 풍부한 음식에는 견과류, 굴과 조개, 동물의 간, 생선, 해바라기씨, 쌀눈, 보리, 현미, 메밀 등의 통곡물, 꽃게와 바다가재, 새우, 베이컨, 그리고 명란, 캐비어 등 생선의 알이 있습니다.

04이뮤코텔 치료

이뮤코텔®의 원료는 구멍삿갓조개의 혈액에서 추출한 단백질입니다. 정확히는 구멍삿갓조개 헤모시아닌(KLH)이라고 부릅니다. KLH는 원래 1960~70년대 면역억제 환자들의 면역상태 검사용 시약으로 사용되었는데, 1974년 Olsson 등이 KLH 5mg을 투여 받은 표재성 방광암 환자의 재발률 감소를 보고하며 다양한 임상적 연구가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특히 KLH는 기존 약물과 효과는 비슷하나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암 환자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초점을 맞추는 기업인 비오신은 KLH 연구를 시작했고 KLH에서 두 가지 아형만 분리, 응축하여 이뮤노시아닌이라는 표준화된 성분을 개발했습니다. 이뮤노시아닌은 이뮤코텔®이라는 상표명으로 방광암 치료제로서 4개국에 등록을 마쳤고, 미국에서는 백뮨®이라는 상표명으로 종양백신 연구를 위한 운반단백질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05싸이모신 알파요법

자닥신, 티엠오 주사치료에 이용되는 싸이모신알파1은 인체 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가장 강한 면역물질에 속한다. 이 물질이 흉선을 직접 자극해 NK세포(자연살상세포)를 활성화시키며 면역시스템에 작용, 각종 암 환자의 면역기능 회복을 돕고 항암제의 부작용을 개선시켜 준다.

환자에게 자닥신을 투여할 경우 T임파구의 발달을 도와 세포독성 T임파구, NK세포(자연살상세포), 보조T임파구를 증가시킨다. 또한, 면역조절 세포인자인 인터루킨-2, 감마인터페론의 분비를 자극시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및 종양세포를 파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자닥신은 정상인 3천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임상결과에서도 주사부위가 따끔한 것 외에는 특이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은 안전한 약물이다.

06고압산소치료

일반적인 대기압 상태 보다 더 높은 기압을 걸어서 고농도의 산소를 주입하는 방식을 말한다. 환자가 산소통 안에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진행되는데 일반적인 상태에서 주입되는 산소는 암 세포 조직까지 도달하기 어려운 반면 고압의 산소통에서는 세포 조직까지 산소가 매우 빠르고 충분하게 공급되는 편이다.암 세포는 오랜 시간 생존하기 위해서 스스로 정상세포를 파괴하고 여러 신진대사 활동을 자신에게 맞는 환경으로 바꾸어 버리는 특징이 있다. 문제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산성의 독성물질이 다수 분비되어 혈액의 점성 도를 높아지게 한다는 것인데 이로 인해 체내 필요한 산소 량이 부족해 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항암제를 투여하더라도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암의 원인 중 하나가 산소 부족이라고 보고 있으므로 고압산소치료를 적극 활용하면 하루 빨리 증상을 개선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