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온열암치료는 선택적으로 종양조직에 42~43도의 고온의 열을 가하여 암세포만 과사시키거나 스스로 죽게 합니다. 암조직에 열을 가하여 암세포의 대사율을 증가시키면서 암세포에 산소의 공급을 막음으로써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 서서히 파괴하는 치료법입니다.
적응증
다양한 부위의 암치료에 적용가능(자궁경부암, 육종, 뇌종양, 췌장암등) 방사선치료 및 항암화학요법과 병행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켜 줍니다. 열쇼크단백질을 유도하여 면역감시기능을 재작동 시켜 줍니다. 생존율 증가 및 통증 경감 환자 삶의 질 향상
특장점
600W 고출력으로 가온력(Heating Impact)탁월 2개의 Active 전극으로 몸속 깊은 부위까지 효율적인 열전달 무혈, 무통의 비침습적 치료방식 완벽한 쿨링시스템 가동으로 피부보호 환자 스스로 원스톱 버튼 사용으로 치료제어 가능 환자 안전 및 보안 탁월 전극 자동 초점 및 자동추적기능 (환자 체형에 따라 3초내 자동조절) 예열 필요없고 표율적인 열전달로 일정한 치료기간 (50분)
온열치료 참고문헌 및 방송
자궁경부암 : Van der Zee at al., Lancet,2000
연부조직육종 : Lssels et al., Lancet Oncology, 2010
Hyperthermia in Cancer Treatment : A Primer, Springer (2006)
Complementary Oncology, Springer (2010)
생로병사의 비밀 320회 "열이 몸을 살린다" (2010년 2월 4일 방송)
온열치료란?
온열치료는 종양 조직에 42 ~43℃까지의 고온의 열을 가하여 종양세포를 과사시키게 하는 치료법으로서, 암 조직 안에 혈관들은 열을 재빨리 밖으로 끌어낼 수가 없기 때문에 조양이 있는 부위가 선택적으로 가온이 됩니다.온열치료는 거의 대부분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합니다.혈관이 온열치료로 확장되면 종양의 혈액 순환이 더 좋아지게 되므로 세포 성장억제제가 종양세포에 더 잘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혈액 순환이좋지 않은 큰 종양에서도 함암제의 농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항암제에 대한 내성도 낮아집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산소가 없을때 보다 산소가 있을 때 방사선에 3배 정도 더 민감하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온열치료 절차
01 진료
환자의 모든 검사자료 및 환자의 상태를 기초로 하여 온열치료 여부를 결정하고, 치료가 결정되면 진행될 치료 내용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설명하며 치료동의서 를 작성한한 후 치료 예약날짜를 정해 드립니다.
다음치료단계
02 온열치료
치료하는 동안 양 전극 사이에 놓인 신체 부위에는 13.56MHz의 고주파가 양 전극 사이에 통과하게 됩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60분 정도가 소요되며, 주 2~3회 치료합니다.
다음치료단계
03 경과관찰
치료 후 수 시간 뒤에 열이 나거나 혈압이 낮아질 수 있어 환자의 상태를 충분히 파악하고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